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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RP system - CH3

yudam 2022. 4. 25. 10:36

Objectives

  • business process의 목표 인식
  •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과 ERP의 관계

 

 

Business process (BP)

input이 product & service output으로 연결되는 활동의 과정이다.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1) people, 2) technology, 3) infrastructure로 구성된다.

  • 일부 프로세스는 고객에게 service나 product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core operation을 구성한다.
  • 다른 프로세스는 account와 같은 supporting role를 제공한다.

 

formal vs informal

formal processes는 문서화되고, 잘 정리된 step을 가진다. (고객에게 credit을 제공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.) 반면 informal process는 employees가 organically 하게 개발한 프로세스로, 기록되지 않을 수 있다.

  • formal processes adventages
    • employees(직원)들은 set processes와 procedures를 활용해 빠르게 업무를 완수할 수 있다.
    • manager가 supervising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.
    • product and service delivery의 consistency를 개선한다.
    • This leads to accountability.(책임, 의무)
    • cost efficiencies
    • Customer satisfaction and differentiation
      • provide clear and visible differentiation in the marketplace
    • standardization
      • reduce errors and create new opportunities for global process consolidation, referred to as shared service(공유 서비스란? 동일한 조직의 여러 파트에서 사용되는 비즈니스 운영의 consolidation)
  • Advantage of analyzing and optimizing company’s process
    • value-added activities는 benefit of a good or service to a customer으로,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비용을 지불하거나, input to output 하게 한다. 반드시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.

Common problems with business process

  • Unchecked for any length of time(시간체크를 안함)
    • lost profits
    • skyrocketing costs
    • poor customer service
  • Authority ambiguity(권한이 모호함)
    • 두 명 이상이 approval해야 하는 상황은 불필요할 수 있고, bureaucracy(관료주의) 적이며, cycle time of the process를 늘린다
  • Bottlenecks(병목 현상)
    • information flow가 single activity로 이어지면 다운스트림 역할을 하는 역할이나 이벤트가 부족해 프로세스 지연
  • Cycle time(주기)
    • 사이클 타임이란, 전체 process flow에 걸리는 시간으로, performance measurement의 심장이다. 걸리는 시간을 잘 확인하자.
  • Data duplication(데이터 복제)
    • 다수의 그룹이 프로세스에 포함되고, 그들이 자체적인 IS를 사용하면, 같은 데이터가 여러 장소에서 나타날 수 있다.
  • Handoffs(일 떠넘기기)
    •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넘기면 실수 가능성, miscommunication, delay 발생.
  • Intermediaries(중개인)
    • pass it by me 하라고 하면 꽤나 불필요한 단계다
  • manual steps(수동 단계)
    • 기술이나 시스템은 사이클 타임을 늘리고 에러내는 이 수동단계를 대신할 수 있다!
  • Old ways(옛날 방식)
    • employees가 훈련되지 않아서 기술이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. (혹은 훈련되었더라도 새로운 시스템을 원하지 않을 수 있다)
  • Paper records(문서 기록)
    • Storing data in electronic은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하기에 최적의 방법이다. 문서 기록을 하면 management가 지금 프로세스가 추가됐는지, 유지됐는지, 제거됐는지 물어봐야 한다.
  • Quality control(품질 관리)
    • 자기일 안하고 남일 체크함
  • Rework(재작업)
    • management는 fixing errors or remediating(교정) problems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줄이기 위해 프로세스가 가지는 잠재적 에러를 수정하고, 오류의 원인을 조사해야한다.
  • Role ambiguity(역할 모호성)
    • 직무에 기대되는 행동, 규범에 대한 clarity가 부족하면 프로세스가 비효율적임.
  • Segregation of duties violation(= internal controls 업무 분장 위반)
    • employees는 범죄를 저지르거나 사기치면 안된다.
    • e.g) 오스템 임플란트 나락감

 

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(BPR)

BPR은 cost, quality, speed, and service performance에서 achivement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수행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fundamental하고 radical한 redesign이다.

  • 시작 : 1980년대 Hammer’s research에서 시작되었으며, 그가 몇몇 글로벌 회사에 공지했을 때 그들이 급격하게 퍼포먼스를 발전시켰다. 그는 그 회사들이 core competency를 바꾸지 않고 그들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성있고 customer-centric하도록 최적화하기만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.
    • core competency란? competitive advantage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capabilities critical
  • 방법 : Clean slate reengineering & Technology enabled reengineering
    • Clean slate reengineering
      •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 프로세스를 완전히 재설계하는 작업이 포함된다.
      • 이것의 benefit은 creativity가 competitive advantage를 만들 수 있다는 점.
      • 초기에는 많은 비판이 있었다. 실업자가 늘기 때문에 직원들의 저행, 정치적 도전과 궁극적인 위험이 생겼다. 그러다 현재는 ERP 시스템 구현의 맥락에서 부활(resurrected)했다.
    • Technology enabled reengineering
      • 리엔지니어링을 하는 도구로써 특정 기술이 선택됨.
      • 이 기술은 비즈니스 운영에 constraints를 걸기 때문에 constrained reengineering이라고도 불림.
      • 장점 : 처음부터 프로세스를 설계할 때 요구되는 다양하고도 어려운 의사결정을 제거함으로써 변화의 로드맵을 제공한다.
      • 단점 : 독특하지 않다. 왜냐하면 많은 회사들이 같은 ERP를 사용하기 때문이다.
  • AS- is vs To-be
    • 지금 현재 있는 그대로를 분석하고(As-is), 미래에 개선될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(To-be)

 

  • Factors for reengineering success
    • Scaling up and down (확장 및 축소)
      • 한 부서에서 재설계된 플세스는 회사 전체에서 작동 가능해야 함.
    • Thinking outside the functional box (기능적인 측면 외 고려)
      • 만약 silos에서 리엔지니어링 한다면 it tends to harden those silos, hindering subsequent BPR efforts and creating problems upstream or downstream. 그러면 BPR 기술은 silos를 제거해야한다
    • Looking at other companies for similar solutions to similar processes
      • 예산안,계획,기대효과 작성에 드는 시간과 돈을 절약
    • Recognizing that a process is just one aspect of success
      • 직원의 capabilities(능력), experience(경험), adaptability(적응력), motivation(동기), values(가치)는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다.
    • Delivering sooner rather than later
      •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(meeting)하는 것은 프로젝트 멤버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빠른 승리를 제공함으로써 overcome에 도움이 된다.
    • Considering the rival company
      • 회사는 그들의 BPR plan에 경쟁사를 포함해야 한다. 만약 회사가 경쟁력있는 차별성을 만든다면 그들은 더 높은 profit margins 얻을 수 있다.
    • Remembering the employee
      • BPR이 단순히 cost-cutting의 일부일 경우 축소로 이어진다. BPR은 인원축소가 아니다. BPR에서는 직원의 능력, 경험, 적응성, 동기부여, 가치를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.
    •  

Business process improvement (BPI)

BPI는 점증적인 improvement로, BPR이 radical and revolutionary한 반면 BPI는 incremental and evolutionary. 이 두 방법의 목적은 더 나은 고객 서비스, 회사 업그레이드, 시장변화에 대응, 직원 사기 증진 등으로 비슷하지만 BPI가 노력과 범위가 작다.

  • Organizational roles for BPI
    • sponsors : senior leaders
      • 비즈니스 프로세스 작업과 결과를 승인(sanction)
      • key stakeholders를 조정(align)
      •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create or support
    • Project leader/Change agents : the project members
      • 변화를 촉진(facilitate)
      • support , expertise 제공
      • 개선사항 파악을 도움
    • Champions : the members of the organuzation
      • 개선될 프로젝트를 믿고 대중 앞에서 지지 표현
      • 변화를 지지하지 않는 사람 관리
      • expertise, experience 제공
  • BPI model
  1. 목표 확인과 팀 구성
    • including project leaders, change agents, champions, and sponsors
  1. 변화에 맞춰 프로세스를 선택 (Compile process inventory)
    • process inventory란? 조직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sub-process와 activitities process를 담고 있는데, 이는 부서가 완료한 일을 복기하거나 업무 description를 분석하는걸 확인할 수 있다.
  1.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이해하기
    • 팀은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as-is 프로세스를 서류화한다. 모두는 프로세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게 된다.
    • 이 단계에서 필요하다면 BPR로 이어질 수 있다.
  1. 프로세스 분석과 측정
    • 팀은 어떠한 문제를 특정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분석한다. 추가적으로 팀은 프로세스를 개선함에 따라 얻어질 잠재적인 이익을 고려한다.
  1. 프로세스 개선
    • 팀은 자동화작업을 위해 브레인스토밍 기술과 도구를 사용한다. 그리고 프로세스 플로우, 정책, 절차, 요구사항 신고 등등을 위한 새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.
    • 새 프로세스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practice scenario가 필요한데, 새로운 프로세스를 연습해야하기 때문이다. 새로운 프로세스를 연습하는 것은 새로운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 더 자세히 이해하 수 있게 해주는 한 가지 방법이다.
    • 이 단계에서 Continuous improvement로 이어질지, BPR로 이어질지 결정한다.
  1. 지속적인 개선Continuous improvement (=business process management)
    • 회사는 new mindset을 embrace하고 continuous improvement를 운영한다.
    • 새 프로세스의 성공을 측정하고 성과 데이터를 모은다.
    • 또다른 BPI가 필요하다면 1로 돌아간다.
  1. BPR
    •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이해할 때, 팀이 프로세스가 망가졌다는 걸 깨닫게 된다면 BPR이 필요할 수 있다.
    • improvement techniques가 적용되고 프로세스가 문제가된다면 BPR은 다음 단계다.

Processes in need of change

  • 고객 대면 프로세스
  • 핵심 역량 프로세스
  • 높은 판매량, 저마진 프로세스
  • 높은 결함, 높은 보상 프로세스
  • 높은 기술, 시간 집약적인 프로세스
  • 복잡성이 높고 전문화된 리소스 프로세스
  • 구식 또는 변화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구축된 프로세스
  • Customer-facing processes
  • Core competency processes
  • High volume, low margin processes
  • High defect, high reward processes
  • High skill, time intensive processes
  • High complexity, specialized resources processes
  • Process built around obsolete or changing technology

 

  • Customer-facing processes를 하기 전에, 회사는 다음 질문에 답해야 한다.
    • 고객은 누구인가?
    • 고객은 무엇에 대해 기꺼이 지불하려고 하는가?
    • 고객이 받는 것은?
    • 우리는 기대에 부응하고 있나요?
  • Core competency는 아마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.
    • 타 기업과 차별화된 지식을 다루는 specialization
    • 마켓 전반에서 유니버설하게 호의적 메시지를 전하는 브랜드
      • 이러한 핵심 역량이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역량을 결정한다.
    • 핵심역량이 얼마나 잘 기능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회사는 벤치마킹을 사용한다.
      • 비슷한 핵심역량을 보유한 강한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quality gaps을 파악하고 경쟁사보다 앞서나갈 specify programs or action을 세울 수 있다.
        • sale volume(판매량) 이나 customer churn rate(고객 이탈률)
  • High volume, low margin processes
    • 가격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영업할 때 나타난다. 높은 sales volume은 수익(revenue)을 창출하지만 이것이 profit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.
  • High defect, high reward processes
    • quality defects(품질 결함)은 비용, 시간, 리소스, 평판등에 상당한 손실비용.
    • 더 나은 품질을 위해서
      • Quality control : reactive한 도구로, 제품을 테스팅해 결함을 발견하는 것
      • Quality assurance : proactive한 도구로, 결함 예방에 초점을 맞춘다.
  • High skill, time intensive processes
    • 고급인력은 비싸다. 한 사람이 작업을 빨리 수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거나, 싼 인력을 사용해야한다.
  • High complexity, specialized resources processes
    • 복잡성 때문에 프로세스에는 specialists가 필요하다. 복잡한 과정은 규모 측면에서 경제적이지 않기 때문에 성장이 어려울 수 있다. BPR은 복잡한 활동을 단순한 활동으로 대체해야한다.
  • Process built around obsolete or changing technology
    • legacy시스템은 desired business model에 효과적이지 않다. 따라서 기업은 strategic value propositions을 중심으로 new process model을 design해야 한다. 이 new process model은 new customer-focused architecture로 자동화된다.

Stakeholders for business process transformation

Business process improvement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계획에는 꼭 stakeholders 분석이 필요하다! 이 계획이 없으면 organizaition은 망한다.

  • such as customers, employees, IT staff, executive suite(임원진), business partners, suppliers, and other interested parties.
  • 이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결과는 losing time, support, money or reputation.

 

 

 

Modern ERP Select, Implement, and Use Today's Advanced Business Systems - Third edition 정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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